본문 바로가기

인간사랑심리/이별재회

이별 후 재회, 성향심리 중요 (상담 컨설팅 필요없다)

반응형

 

 

 

 

 

이별 후 불안감이 급증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재회 상담 및 컨설팅을 찾을 때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것을 받고 나서 상대방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후속 서비스를 받지 않고 스스로 잘 헤쳐나갈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성향 심리에 대한 분석이 없거나 단순히 잡거나 장문 지침을 받게 된다면 더더욱 나의 머릿속은 복잡해져만 갑니다. 이게 맞는걸까,,, 내가 아는 사람은 이런 사람이 아닌데, 등으로 전향되기 때문이죠. 

 

그에 따라서 저 역시도 여러분들과 같은 경험을 해본적이 있기에 오늘은 조금 더 시선과 관점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이별 후 재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같은 성향인지 다른 성향인지 구분하라. 

 

 

이별 후 가장 많이 힘들어하는 경우는 '다른 성향' '정반대 성향' 인 경우가 많습니다. MBTI를 보더라도 NFJ vs STP 구조가 서로 대립되는 경우도 많고, 4가지 중 3가지 이상이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는겁니다.

 

대표적으로는 NF 성향과 ST 구조가 대립하는게 많지요. 애착성향으로 분류한다면 회피형 남자, 불안형 여자 측면이 가장 많은데요, 

 

 

불안형 여성은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빨리 빨리 해결해나가려고 하며 붙잡거나 매달리기 바쁘고, 어떻게 하면 이걸 빨리 해결할 수 있을지에만 집착하게 됩니다. 

 

회피형 남성은 헤어짐 당시에는 방어기제가 발동해서 편안함과 해방감이 느껴지고 암묵적인 방어로 인한 이 관계의 필요성을 일시적으로 못느끼는게 크죠. 그렇기에 늘 생각하고 대화하려고 하거나 잠수를 타는게 흔한 구조입니다. 

 

 

 

 

 

 

 

2. 의사소통의 차이

 

 

이와 다른 성격의 원인은 의사소통에 대한 차이가 매우 큽니다. 여성쪽에서는 이해와 공감을 중시하며, 무언가 바라거나 말할 때도 서운함을 해석하는 성향이 큽니다.

 

그래서 홧김이별, 감정기복, 서운함, 닦달 행위 역시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하지만 남성쪽의 경우는 연애 경험이 많다면 문제될건 없으나, 연애센스가 낮거나 감정지능이 낮다고 하면 특히 T성향이 강할수록 이러한 것을 잘못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정 표시를 자꾸 싸운다거나 다툼으로 이해해서 서로가 불협화음이 커지는게 매우 많죠. 

 

'존중해주지 않는다' '너무 힘들고 지친다' '나를 이해못한다. 네멋대로다' 등으로 머리가 더 아파져 올 수 있는거죠. 

 

 

이러한 것으로 인한 서로 골자갈등이 생기게 되면서 앞으로도 절대 바뀌지 않을거라고 인식하게 되어 마음이 있어도 이별하는 경우가 꽤나 있는 편이죠. 

 

 

이런 경우 이별 후 재회 방법에는 '서로에 대한 합의점' 이 중요하죠. 나의 매력도나 존재 가치에 크게 문제 없고 상대가 나를 많이 좋아했다면 이 경우는 합의점을 찾는 행동으로도 재회되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나만 맞추겠다고 하는게 아닌, 실질적 해결이나 이미 달라진 듯한 나의 느낌을 주는 것만으로도 해결되는 경우는 많으므로 울면서 대화를 시도하는게 아닌, 차분하게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은 부분입니다. 

 

 

 

 

 

 

3. 서로 다른 성향으로 즐거움도 있지만 나 스스로가 이미 무너져버림. 

 

 

다르기 떄문에 보완적 작용으로 인한 끌림이 매우 강해지기에 항상 나오는 말이 '너무 사랑하기에 참고 맞추는거다' '다른 사람이었다면 진작에 끊었다' 등이 나오는거죠. 

 

다만 서로가 잘못이 드러나고 다툼이 발생할 떄는 누구보다 빨리 지치게 됩니다. 이는 서로에게 마이너스 적 작용을 이루게 됩니다. 

 

 

이 땐 내가 과연 이 관계가 행복한지 불행한지, 미래가 없는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으며 ,너무 극성향이 아닌 서로가 타협이 가능한 성향이라면 나부터 먼저 잃고 상처받았던 마음부터 어느정도 회복한 뒤 재회를 시도하고 관계 정립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나를 먼저 복구를 하는 것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서로가 다르더라도 이해하려고 노력을 하거나, 서로 취미나 다양한 모습으로 관계 유지 측면에 노력을 하는 성향이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기 중심적이거나 이기심이 강하다면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는 좋지 않기에 질질 끌고 나아가서 더 큰 고통이 오기보단 미리 관계에 대한 결단을 내리는 것도 중요하죠) 

 

 

 

 

 

 

 

4. 이별 후 재회 할 때 성향이 다른 부분에서의 중요한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로 지쳐있기에 쉬는 시간만 줘도 다시 닿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짧게는 3-5일, 길게는 1-2달까지 줘도 닿는 경우 많음. 지친정도에 따라 달리 조절해야함.)

 

 

-  상대 말투나 행동으로 똑같이 대하더라도 재회확률이 높아진다. (이성적이거나 회피성의 구조라면, 나도 감정기를 배제하고 덤덤하게 이야기할 수록 대화가 잘 통할 가능성이 높음. 잡더라도 그런식으로 잡아야함)

 

 

- 웃으면서 다가가거나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상대방을 이해해주면서 다가가면 생각보다 대화가 열릴 가능성 높다. 

 

 

- 나의 성숙함 및 변화된 모습을 표시하며 미래에 대한 긍정적 방향에 대해서 어필한다. 

 

 

- 부정적인 면보단 긍정적인 면을 더 어필하며 시선을 밝게 돌려준다. 

 

 

 

 

또한 성향이 너무 서로가 비슷해서 만난 경우는 다툼도 크게 없지만, 한편으로는 설렘이 줄거나 자극점이 줄어서 헤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이는 다시 행동 변화 폭을 다르게 하거나 궁금증을 더 연출시켜서 다가오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성향이 비슷할 수록 권태기와 같은 감정을 느끼기에 이를 잘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재회 상담 컨설팅 보다 중요한 심리를 하나씩 살펴봤습니다. 혼자서 스스로가 해결하기 쉽지 않다면 재회 상담이나 재회 컨설팅을 받는 것도 좋지만 검증된 곳에서 받는다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실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나의 멘탈과 의지이므로 잘 따져서 나아가주신다면 좋은 방향과 누구보다 멋진 성장이 되어있을겁니다. 

 

 

 

 


 

 

 

 

이별재회전문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E0k6OHNrmVxSwy_9g8sRMQ

 

 

 

 

 

이별재회전문 심리상담소

 

http://pf.kakao.com/_daxlZb

 

 

 

 

 

 

반응형